해외구매대행에서 병행수입으로 한걸음 나가기

2020년 5월 경 본격적으로 시작한 중국 해외구매대행업. 우여곡절을 겪으며 어느 정도 안정화되고 멘탈도 여러번 털리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5개월 정도 하면서 나름 노하우도 쌓이고 확장 테크트리까지 어렴풋이나마 알게되었는데 이 시점에서 병행수입/국내위탁을 병행해서 중국구매대행의 비중을 낮추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해외구매대행만 계속해서 한다는 것은 저에게 맞는 방향은 아니라고 느껴졌습니다.

병행수입/국내위탁으로 지속적으로 팔리는 상품과 쇼핑몰을 만들어서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고 해외구매대행은 트렌디한 상품과 키워드를 찾아 꾸준히 서칭해가는 용도로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병행수입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방향성에 대해 고민을 해봤습니다. 목적은 “가치있는 상품을 필요한 고객에게 판매하여 만족을 주자” 입니다. 중국 구매대행을 하면서 매출도 상승하고 수익도 낫지만 끊임없는 컴플레인과 반품을 대하며 내가 어떤 가치를 판매하는가, 고객이 어떤 만족을 얻는가. 이런 좌괴감 같은 것이 자주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는 장기적으로 하기 어렵겠다. 이런 느낌.

가치있는 제품을 찾고 판매하려면 우선 내가 어느정도 알고 있고 관심있는 주제를 정하는게 좋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물론 한가지 카테고리에 집착할 필요는 없겠죠.

  • 관심있는 주제 : 반려견 / 골프 / 주방 등 정리 수납 용품
  • 관심은 적으나 도전해도 재밌을 만한 주제 : 캠핑 / 오토바이 / 태양렬 전등 / 가구 / 전동킥보드

이미 위의 주제만해도 찾아볼 상품과 키워드는 어마어마 할 것 같습니다.

가구는 딱히 관심은 없는데 해외구매대행하면서 수익도 좀 보고해서 넣어봤습니다. 하지만 섣불리 도전했다가 뒤로 까먹는 돈이 더 많을듯하여 좋은 공급처를 찾는게 중요할 듯 합니다.

골프는 골프 연습도구 정도만 생각이 나는데 딱히 상품 가지수가 다른것에 비해 많을 것 같지는 않지만 제가 재미있게 할 수 있을 듯 해서 넣어봤습니다.

반려견 용품도 필요하면서 재미있을것 같구요, 현재 포메라니안 키우고 있습니다.

주방 정리 수납 용품은 굳이 관심이 많지는 않지만 쉽게 공감할 수 있고 수요도 많은 듯해서 넣어봤습니다.

오토바이는 현재 오토바이가 없지만 한국에서 배달대행 시장이 더 커져가고 수요도 많을 듯 해서 넣어봤습니다. 근데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부분이 아니다보니 정보는 없습니다. 오토바이 하나 구매해야할 거 같네요 ㅎ

전동 킥보드는 한국에서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안전문제라던지 A/S 문제 때문에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킥보드 악세사리라면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 구매대행만 하던때는 마음속이 항상 무겁고 답답하고 그랬습니다. ㅎㅎ 컴플레인, 반품을 관리하기가 어려운데 그걸 계속 키워야한다고 생각하니 상품등록도 잘 안하게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습니다. 물론 병행수입도 마찬가지로 어려운 부분이 많겠지만 도전해보면 알겠지요. 그리고 중요한건 두개다 해본 경험은 둘 중 하나만 해본 경험보다 더 값지고 성장을 위한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앞으로 병행수입, 국내위탁을 하며 공유드릴 내용이나 생각들이 있으면 공유드리겠습니다.

그럼 모두 화이팅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