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두고 지켜갈 습관 만들기 – 40을 앞두고…

유튜브에 떠도는 유명 채널의 ‘부자되는 성공습관 00가지’, ‘부자들에게서 발견된 공통된 행동양식’ 이런 유형의 비디오를 제외하고도 이런 유형의 글들은 이전부터 블로그, 책을 통해 전해져내려오는 말들입니다. 데일카네기, 벤자민 프랭클린 등 특히 서구 철학자나 성공한 비지니스맨들의 습관이나 조언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저도 어렴풋이 25년 전쯤 그런 책을 접해본 기억이 있는 듯 합니다.


아, 스티브잡스가 매일 아침일어나 세수하며 본인에게 물음을 던졌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죠.

“I have looked in the mirror every morning and asked myself: “If today were the last day of my life, would I want to do what I am about to do today?” And whenever the answer has been “No” for too many days in a row, I know I need to change something.”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오늘 하려던 일들을 계속하겠는가… ‘아니’ 라는 답변이 여러일동안 나온다면 뭔가를 변화해야한다는 뜻이다.

사실 아주뻔한 얘기들이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목표세우기, 매일 책읽기, 경제 뉴스보기, 정직하기, 인간관계에 신경쓰기, 참으로 다양하지만 대부분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다만, 그들은 오랜시간에 걸쳐 행동으로 옮겼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벤쟈민 프랭클린의, 데일 카네기의 인생조언을 허투루 여기지 않고, 25년전 제가 꾸준히 매일 도닦듯이 실천해왔다면? 저의 인생은 어떻게 변해있을까요? ㅎㅎ 사실 아주 무의미한 질문이지만 무슨 일을 했던지 전 큰 성공을 거두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런 질문은 25년 후 65세가 되서 제가 다시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만약 40살이던 그때 나에 맞는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서, 그것을 꾸준히 해왔다면 나는 65세에 편안한 노후를 즐기고 있지 않았을까? 더한다면 만약 50년전에 내가 ㅎㅎ…

결론은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저도 내년에 40을 앞두고 제 인생을 두고 지켜갈 습관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 두세가지 정도. 사실 이렇게 습관을 만들겠다는 다짐이 어디 오늘 처음이겠습니까, 하지만 실패했으니 왜 실패했는지 생각해보고 다시 다짐을 하는 것이지요. 실패의 이유는 제가 너무 게을러서입니다. 부정적이고 편안함을 찾고. 하지만 한가지 저에게 위안거리는 금연한지 1년 반정도 되었다는 점. 죽어라해도 안될것같던 금연을 긴기간이 아니지만 성공했고 지키고 있다는 점. 습관도 계속 시도하다보면 저에게 적합한 방식을 찾고 성공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아마도 성공이란 것은 인생을 마감하는 시점에 평가할 수 있는 것일듯 합니다. 그전까지는 계속 시도하고 평가하고 다시 도전하는 것이겠죠.

그럼 제가 지켜갈 습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월 1일, 그 달의 목표를 설정할 것
  2. 아침 6시에 일어나서 그날의 할일을 정리할 것.
  3. 매일 책 1시간씩 읽을 것
  4. 매일 1만보 걷기

왠지 25년전의 중학생이던 시절 제가 적었을법한 단순한 습관목록처럼 보입니다 ㅎㅎ

단순하게 적은 것은, 그만큼 꾸준히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직접 체감하여 무의식적으로 저렇게 단순 명료하게 적은 듯 합니다.

습관을 만들어가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작년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을 읽고 한동안 습관만들기에 빠져있던게 생각나네요. 안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길 강추합니다. 저도 다시 한번 읽어야겠네요.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